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킨더리베

  • 킨더리베
  • 교육이념
  • 교사모집
  • 킨더리베 소식

킨더리베 소식

Home > 킨더리베 > 킨더리베 소식

말이 느린 우리아이 언어치료가 필요할까? - 2

킨더리베 2016-10-04 11:55:23 조회수 9,170

TIP 집에서 언어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놀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로 언어 발달을 도와보자. 단, 제시 연령은 보편적인 기준이니 아이의 언어 발달 수준을 고려해 아이가 성취할 수 있는 단계의 놀이를 하는 것이 좋다.




72-4.jpg
아기 돌보기 놀이 

생후 1년 6개월~만 2세


놀이 방법
●  아기 인형 옷 갈아입히기, 음식 먹이기, 유모차 태워 달래기, 목욕하기 등의 아기 돌보기를 한다.
●  놀이를 할 때 두 가지 행동을 결합한다(아기에게 숟가락으로 먹이고, 컵으로 물도 먹이기). 한 가지 행동을 여러 대상자에게 적용해본다(아기에게도 음식을 주고, 엄마에게도 음식 먹여주기).
●  복잡한 상징 행동을 조합한다(가스레인지에서 냄비에 요리를 해서 내려놓고, 그릇에 담아서, 숟가락으로 아기에게 먹이기 등).
●  두 가지 낱말을 조합한 문장을 들려주고 유도한다(아가야 일어나, 아가 자자, 엄마가 해줄게, 먹으면 안 돼 등).

목표 어휘  동작과 관련된 동사, 형용사 어휘(입어, 벗어, 먹어, 마셔, 뜨거워, 차가워, 배불러, 자자, 일어나, 졸려, 놀러가, 나가, 씻어, 닦아 등).

알아 두세요  이 시기는 상징 놀이가 발달하는 단계로, 단순 상징 행동 놀이뿐 아니라 복합 상징 행동 조합을 활용해서 언어 자극과 놀이 활동을 연결해준다.



72-5.jpg
생일 파티 놀이 

만 2~3세

놀이 방법
●  가족 인형이나 캐릭터 인형들 중에서 생일의 주인공을 정한 다음 생일 파티 놀이를 준비하고 엄마와 같이 생일 파티 놀이를 해본다.
●  “누구의 생일이라고 할까? 생일인 주인공 00이는 몇 살이지?” 하며 대화한다.
●  생일 파티에 필요한 준비물을 아이에게 알려달라고 한 뒤 같이 준비한다. “생일 파티 할 때는 무엇이 필요해?” 하고 질문해서 아이가 생일 파티에 필요한 물건의 이름을 떠올려보고,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설명하거나 엄마가 물건의 위치를 설명해 아이가 찾아오도록 한다(의문사 ‘어디’, ‘무엇’을 표현, 위치를 나타내는 어휘 사용, 장소와 위치에 관한 지시문 듣고 찾아오도록 하기).
●  한두 가지 물건이 준비되지 않았음을 설명하면서 실제 물건은 없지만 다른 물건이나 없어도 상상적으로 대치해보도록 한다(‘00는 없으니까 00로 하자’ ‘00가 없어서 00로 했어’ 등 이유를 나타내는 연결어미를 사용해본다).

목표 어휘  평서문, 명령문, 의문문, 감탄문 등 다양한 문장유형

알아 두세요  이 시기는 계획적 상징 놀이가 발달하는 단계로 어떤 주제를 가지고 계획해서 놀이를 진행할 수 있다. 사물을 다른 사물로 대치하거나 상상으로 대치하기, 인형이나 다른 사람을 행위자로 가장하는 대행자 놀이 등을 해보자.




72-6.jpg
병원 놀이 

만 3~4세


 


놀이 방법
●  의사와 환자 역할을 나누거나 인형을 가지고 병원 놀이를 계획한다.
●  아이에게 자주 가는 병원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게 한 뒤 언제 병원에 가서 어떤 치료를 받았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과거 시제 표현). 서로 역할을 정해서 각자 역할에 맞는 사회적 역할 놀이를 해본다.
●  “00이는 언제 아파서 병원에 갔었지? 그때 어땠어?”(간단한 두 가지 사건을 연결해서 이야기를 만들도록 하고, 과거 시제 표현을 유도한다. ‘무서웠다’ ‘아팠다’ ‘무섭지만 참았다’ 등 감정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표현 유도)
●  아동이 의사 역할, 엄마가 환자 역할을 하면서 적절한 표현을 주고받는다. 서로 역할을 바꿔서 다시 해본다. 이때 아이가 생각해 낸 역할이나 놀이 대사에서 새로운 내용을 추가해서 확장해준다.

알아 두세요  이 시기는 아동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 발달 측면에서 사회적 역할 놀이를 활발하게 하는 시기다. 아동이 경험하거나 관심 있어 하는 사회적 상황(마트 놀이, 병원 놀이, 주차장 놀이, 유치원 놀이 등)을 주제로 대화 주고받기나 역할에 맞는 언어를 사용해보는 경험을 하게 해준다.






72-7.jpg
이야기 책 만들기 

만 5~6세



놀이 방법

●  아이가 주인공이 돼 하루의 일과나 특별한 경험을 주제로 책을 만들어보도록 한다. 이때 시간 순서, 사건 순서에 따라 구성할 수도 있고, 등장인물이 여러 명이어도 좋다.
●  아이가 평상시 관심 있어 하는 주제나 경험, 일과를 책 주제로 정한다. 예로 워터파크에 간 일, 유치원에서 송편 만든 것, 나의 하루 등이 될 수 있다(언제, 어디서 등의 의문사를 활용한 촉진적 질문을 한다).
●  도화지를 접어서 5장 이상의 작은 종이책을 만든 후 순서를 정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꾸민다(각 문장은 완전한 문장의 형식을 갖추고 문법에 맞도록 유도한다. 인과/조건/목적 등 다양한 종속 연결어미를 사용한 복문 사용을 유도한다. 명사절, 관형절, 부사절 등 다양한 절이 포함된 문장을 들려주고 유도한다).
●  완성한 이야기책을 아이가 이야기로 꾸미고 발표하는 것을 동영상으로 같이 촬영해보고, 다시보기를 하면서 언어적 확장을 돕는다.

알아 두세요  이 시기는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이 이해하도록 조리 있게 설명하는 이야기 발달이 이뤄지는 때이며, 아이의 문법과 구문 발달이 완성되어가는 무렵이므로 복잡하고 긴 문장을 정확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퀵메뉴

  • 킨더리베 프로그램
  • 유아교육정보
  • 교육상담신청
  • 교사채용
  • 베스트포토
  • 킨더리베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