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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를 위한 놀이조건 -2

킨더리베 2016-10-04 12:01:32 조회수 1,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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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달하나 산만한 아이


가만히 앉아서 놀이를 하기보다 스스로 몸을 움직이며 놀이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러나 활동적인 놀이만 하다 보면 더욱 산만해질 수 있으므로 집중하는 놀이를 통해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힐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자신의 움직임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 놀잇감을 주면 그 놀이에 집중해 산만한 행동을 점차 줄여나갈 수 있다. 또 산만한 아이들은 어떤 놀이든 금세 싫증을 내기 마련이다. 이럴 땐 놀이를 하며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해주자. 그 놀잇감을 가지고 놀며 목표를 달성하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움직임 장난감’: 공(주고받는 놀이), 교통완구(움직이는 완구를 타거나 조정), 모래놀이, 자전거, 줄넘기 등
기질을 보완하는 ‘앉아서 조작하는 장난감(집중력 향상)’: 퍼즐, 블록 쌓기, 가족인형세트, 소꿉놀이, 구슬 끼우기, 봉제동물인형, 텐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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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분하지만 소극적인 아이


좋아하는 장난감과 기질을 보완하는 장난감이 가장 극명하게 대립된다. 이러한 아이들은 움직임이 많고 시끄러운 것을 썩 좋아하지 않는다. 조용히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간다. 하나씩 차분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그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것. 하지만 이렇게 조용한 놀이만 반복하다 보면 활동적인 부분을 꺼리는 경향이 강해지므로 활발한 장난감을 이용해 움직임을 늘리고 사회성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 단, 원하는 장난감을 아이가 고르도록 하고 당장 놀이에 참여시키기 보다는 스스로 탐색할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차분한 장난감’: 촉감인형, 퍼즐, 비눗방울, 놀이용 피규어, 그림책, 미술용품, 거울, 카드 등
기질을 보완하는 ‘활발한 장난감’: 서프라이즈 상자, 그네, 가면놀이, 녹음 기능이 되거나 자신의 목소리가 들리는 전화, 트램펄린, 조립해 움직이는 기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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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은 좋으나 고집이 센 아이


집중력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한 가지 놀이에 몰두하고, 그것을 지속하는 힘이 크다. 하지만 자기가 하고 싶은 것만 하려는 욕구가 강해서 때로는 친구와 마찰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기질을 보완할 수 있도록 혼자보다는 또래 친구들과 함께 해야 재미있는 놀이를 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 중요한 것은 고집을 꺾기보다는 아이가 좋아하는 방향으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호응해주는 것이다. 기존의 방법과 다소 다른 방식으로 놀이를 하더라도 “그렇게 하면 안 돼”라고 하는 대신 “그렇게 해도 재밌겠구나”라고 하며 일단 함께하는 놀이의 즐거움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 누가 해도 결과가 비슷하게 나타나는 장난감을 주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집을 피울 필요가 없어 타인과의 마찰을 줄일 수 있다.


아이가 좋아하는 ‘스스로 해결하는 장난감’: 팽이, 나무구슬, 페그보드(놀이로 구멍에 꽂는 도구), 건설 장난감, 셰이프택토(모양 끼우기) 등
기질을 보완하는 ‘순서와 룰이 있는 장난감’: 여럿이 함께하는 역할놀이 장난감(시장놀이, 의사놀이, 교통놀이 등), 컵 쌓기 놀이, 과일 자르기, 보드게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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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감하지만 다소 공격적인 아이


활발한 성격답게 신체놀이를 선호한다. 조용히 있는 것을 거부하고, 스스로 호기심을 해결하고 직접 체험해보며 만족감을 얻는 것이다.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보다 직접 실행하면서 더 큰 즐거움을 느낀다. 단, 공격적인 행동은 타인에게 표출하지 말고 장난감으로 승화시켜 나가도록 한다. 공격적인 아이를 억지로 제지하면 더 큰 스트레스를 받아 새로운 공격방법을 모색하기도 하므로, 놀잇감을 활용해 공격성을 해소하도록 유도하는 게 좋다.


아이가 좋아하는 ‘활발한 장난감’: 타는 장난감, 망치놀이, 자동차, 세발자전거, 야외 놀이기구, 실내 농구, 건축완구 등
기질을 보완하는 ‘때리고 부수는 장난감’: 두드릴 수 있는 악기, 곰돌이 인형과 권투 글러브, 신문지 찢기, 부수는 공구놀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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